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띠가 바뀌는 기준일은 언제일까? 입춘 신정 구정

by 땡이억이 2022. 7. 3.

 

사람의 띠는 해마다 바뀌는데 과연 그 기준일은 언제일까요? 입춘, 구정, 신정 등 알고 있는 정답도 다양할 것 같은데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기준일에 대해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2간지
12간지 띠 순서

 

 

1. 띠가 바뀌는 기준

띠가 바뀌는 기준에 대해서는 보통 세 가지 경우를 얘기하는 것 같습니다. 바로 입춘, 구정, 신정인데요. 참 많은 분들이 헷갈려하는 것 같습니다. 

 

결론적으로 우리나라에서는 입춘일을 띠가 바뀌는 기준으로 삼고 있습니다. 하지만 많은 분들이 음력 1월 1일로 잘못 알고 계신 것 같습니다. 한 설문에 따르면 과반이 넘는 약 65%에 해당하는 사람이 띠가 바뀌는 기준일을 음력설이라고 답했다고 합니다.

 

우리나라는 24절기에 따라 농사를 비롯한 모든 일을 시작하고 진행하는 기준을 삼았고, 이러한 절기에 따른 태양의 운동을 음력과 함께 사용한 태음태양력을 사용해 왔습니다.

 

태양의 길이로 보면 동지를 새해의 기준으로 보는 게 맞지만 추운 겨울을 새해 기준으로 삼기 싫었던 중국의 영향으로 입춘일을 새해의 시작으로 정하고 사용해 왔습니다.

 

사주도 마찬가지로 입춘일을 기준으로 삼으며 보통 입춘일은 2월 5일 전후이고, 거기에 더해 매년 다른 입춘시가 지나야 해가 바뀐 것이라고 합니다.

 

 

2. 띠가 바뀌는 기준일을 잘못 알고 있는 이유

이건 언론에 문제가 있다고 생각되는데요. 항상 새해 1월 1일 뉴스에 보면 1월 1일 0시에 태어난 아이들을 보여주며 황금돼지띠 해에 태어난 첫 번째 아이, 백마띠 첫 번째 아이 이런 식으로 잘못된 보도를 하는 경우가 매년 반복되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음력설도 아닌 양력설을 기준일로 삼는 건 완전히 잘못된 엉터리 보도인데도 매년 반복되는 걸 보면 정말 이상한 것 같습니다. 그 사람들이 이런 사실을 모르고 있는 것도 아닐 텐데 말이죠.

 

음력설은 우리나라가 불교를 믿는 나라이다 보니 초하루, 보름, 초파일 등 음력일에 의미를 두어 입춘과 시기적으로도 비슷한 음력설을 띠가 바뀌는 날로 오해하는 게 아닐까라고 생각됩니다.

 

 

마치며...

오늘은 띠가 바뀌는 기준일에 대해 한 번 알아보았습니다. 입춘, 음력설, 양력설 참 헷갈리는데 이제 정리가 되셨는지 모르겠네요.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