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자동차 집중 단속 기간, 신고하면 포상금 최대 30만 원

by 땡이억이 2022. 5. 24.

2022년 5월 23일(월)부터 자동차 집중 단속이 시작됩니다. 매년 연례행사처럼 진행되고 있는 이번 단속에서는 과연 얼마나 많은 차량이 처벌을 받게 될까요?

 

 

1. 자동차 집중 단속이란?

5월 23일부터 6월 22일까지 한 달간 자동차 집중 단속이 시행됩니다. 자동차 집중 단속은 '자동차관리법 제73조의 2'라는 법령에 근거를 두고 있으며, 국민의 안전과 자동차 운행질서의 확립을 목표로 매년 시행됩니다.

 

자동차와 이륜차가 그 대상이며 단속 시에는 운행정지 명령, 직권말소, 과태료 부과, 번호판 영치, 고발조치 등의 처분을 받게 됩니다.

 

 

2. 단속 대상 차량

가. 무단 방치 자동차

먼저 오랜 기간 무단 방치된 자동차가 그 첫 번째 단속 대상이 될 것 같습니다. 주위를 둘러보면 오래 방치해 먼지가 쌓이고 타이어도 펑크가 나 있는 차량을 심심이 않게 보게 됩니다. 또한 특별한 사유 없이 타인의 토지 내에 2개월 이상 방치한 차량도 단속 대상입니다.

 

단속 시 1년 이하의 징역이나 1천만 원 이하의 벌금형에 처해질 수 있습니다.

 

나. 무등록 자동차

말소등록 후 운행 중이거나 번호판 위변조 부착, 장기 상속 미이전, 임시운행 허가기간 경과한 차량이 해당되며 2년 이하의 징역이나 2천만 원 이하의 벌금형에 처해집니다.

 

다. 불법 튜닝 차량

승인을 받지 않고 불법 튜닝을 해 안전기준을 위반한 차량에 해당하며, 이륜차도 포함됩니다.  단속 시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천만 원 이하의 벌금형에 처해집니다.

 

라. 정기검사 및 종합자동차검사 미필 차량

검사의 유효 기간이 지나 단속이 되는 케이스입니다. 적발 시 운행정지 처분이나 1년 이하의 징역이나 1천만 원 이하의 벌금과 직권 말소 처리됩니다.

 

마. 타인 명의의 자동차(대포차)

단속 시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천만 원 이하의 벌금형에 처해집니다.

 

바. 미신고 번호판 미부착 상태의 이륜자동차

번호판을 미부착하거나 고의로 구부리는 등 훼손을 한 오토바이로 100~300만 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됩니다.

 

사. 의무보험 미가입 자동차

단속 시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천만 원 이하의 벌금형에 처해집니다.

 

 

3. 신고방법

자동차365사이트에 접속하셔서 '기타' → '신고센터'  '불법운행자 포상금 신고'로 들어가셔서 신고하시면 됩니다.

불법-자동차-신고
자동차365 불법차량 신고

 

제가 방법을 잘 몰라서 그런 건지는 모르겠는데 들어가 보니까 공인인증서 인증을 하라고 나오네요. 카톡이나 패스 같은 인증은 없는 것 같습니다. 요즘 시대에 아직도 간편인증도 적용을 안 시켜놨네요. 간편 인증으로 로그인을 해도 신고 메뉴에 들어가면 마찬가지로 공인인증서로 인증하라고 나옵니다. 신고를 하라는 건지 말라는 건지..

 

신고 후 조사와 심사를 거쳐 신고자에게는 건당 10~30만 원의 포상금이 지급되며 지자체마다 금액은 다르다고 합니다.

 

 

마치며...

오늘은 5월 23일부터 6월 22일 한 달에 걸쳐 시행되는 자동차 집중 단속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집중 단속 대상에 포함되는지 체크해 보시고, 포함되신다면 빨리 시정하셔서 불이익을 당하지 않도록 하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