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여름철 별자리 - 여름의 대삼각형 견우직녀성 그리스신화

by 땡이억이 2022. 6. 19.

 

이번 포스팅에서는 여름철 별자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여름철에 볼 수 있는 별자리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1. 봄철 별자리에서 여름철 별자리로

어느덧 6월도 중순을 훌쩍 넘겼습니다. 봄 하늘의 별자리들이 옆으로 자리를 비켜주면서 여름철 하늘에서 볼 수 있는 별자리로 슬슬 바뀌어 가고 있는 것 같습니다. 

 

보통 계절별 별자리라고 하는 건 저녁 9시경에 남쪽 밤하늘에서 잘 보이는 별자리를 말하는데 봄의 대삼각형을 중심으로 한 봄철 별자리에서 여름의 대삼각형이라고도 불리는 별자리를 중심으로 한 별자리들이 그 자리를 대체하는 시기가 된 것 같습니다.

 

 

2. 여름철 별자리

여름철에 관찰하기 좋은 별자리로는 백조자리, 거문고자리, 독수리자리, 궁수자리, 뱀주인자리(땅꾼자리), 헤라클레스자리, 전갈자리, 북쪽왕관자리, 목동자리 등이 있습니다.

 

여름철-별자리
여름철 별자리 (출처:금성출판사 티칭백과)

 

거문고자리의 직녀성(베가)과 독수리자리의 견우성(알타이르), 백조자리의 데네브를 잇는 가상의 삼각형을 여름의 대삼각형이라 부르고, 이를 길잡이로 삼아 다른 별자리를 찾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전갈자리의 1등성 붉은 별인 안타레스의 모습도 보이네요.

 

또한 여름철에는 불빛이 없는 시골이나 천문대에 가게 되면 별자리를 중간에 길게 늘어진 은하수의 모습과 성단의 모습을 뚜렷하게 관찰할 수도 있습니다.

 

 

 

3. 여름철 별자리 속 그리스 신화 이야기

  • 백조자리 : 그리스 신화의 주인공인 번개의 신 제우스가 변신한 백조의 별자리입니다.
  • 거문고자리 : 그리스 최고의 연주가 오르페우스가 연주한 리라가 모습이 옮겨간 별자리입니다. 정식 학명은 리라지만 우리나라에서는 국내 버전으로 거문고자리라 부릅니다.
  • 전갈자리 : 오리온을 죽이기 위해 헤라가 풀어놓았다는 독을 잔뜩 품고 있는 별자리입니다.
  • 뱀주인자리(땅꾼자리) : 제우스의 번개를 맞아 생을 마감한 의술의 신 아스클레피오스의 별자리입니다.
  • 헤라클레스자리 : 초인적인 힘과 의지를 지난 인간계 끝판왕 헤라클레스의 모습이 깃든 별자리입니다.

 

 

마치며...

이번 포스팅에서는 여름철 밤하늘에서 대표적으로 볼 수 있는 별자리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별자리라는 게 아무것도 모르면 보이는 게 없지만 알수록 보이는 것도 많고 할 수 있는 이야깃거리도 많이 생기는 것 같습니다.

여름철 맑은 날 저녁에 밤하늘 별자리를 한 번 찾아보는 건 어떨까요?

감사합니다.

 

댓글